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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모음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특강

by 무적김두칠 2021. 8. 16.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특강別 Summary




Track 名 새로운 고객 경험 관점에서 Data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강연자 건국대학교 이승윤 교수 참석자 박주혁
Summary ■ Insight
  • 강연을 통해 캐치한 핵심 내용은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1. 제품의 질 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정말 원하는 소리에 귀 기울여야함
  2. 오프라인 플랫폼은 온라인에서 줄 수 없는 경험, 고객이 오프라인으로 와야하는 이유가 없으면 의미가 없음
    


■ 상세 내용
  1. 비대면 언택트 마케팅
    카카오뱅크 – 26주 적금 이라는 컨텐츠가 자체 Business Model으로선 가치가 없을순 있지만 그로 인한 데이터를 통해 신사업 발굴 가능

    네이버 – 요즘 10대들은 최저가라고 해봤자 천원, 이천원 차이고 조금 비싸더라도 네이버페이가 되는 곳으로 구매함. 적림금도 여기저기서 찔끔 받으면 사실상 버리는 돈이라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음.

  2. 기존의 은행 -  금융관련 규제들로 인해 상상력 제한

    다들 똑같고 비슷한 상품 서비스만 제공 한계 사실상 제로섬 게임

    After 코로나 기업의 Turnaround

    네이버, 카카오 같은 IT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기획하고 런칭을 했을 때 고객들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바로 또 다른 데이터를 통해 Agile하게 여러 방법으로 테스팅이 가능함 -> 성공 이유
     
과거에는 미디어에 우리가 맞춤
 (티비앞에 원하는 프로그램이 나올때까지 기다림)
 
MZ세대들은 기다리지않고 ‘내’가 원할 때


온라인 – 앱이나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접속으로 고객 data를 정교하게 취합 및 분석하여 Data기반한 고객 경험 전략 세워야함


오프라인 – 온라인이 주지 못하는, 방문할 가치를 주는,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 경험 전달
 



  1. 디지털 마케팅 전략
    펠로톤, 핏빗 과 같은 사례를 바탕으로
    결국 motivation 오락적인 효용 필요 
  2. 디지털 Transformation
    삼성디지털프라자 : 건물 한 층에 가구점 하나 끼워서 삼성의 가전제품과 가구 함께 display함

    더현대서울 : 건물의 절반이 노는공간 + 고객에게 방문해야하는 이유 , 온라인에서 못주는 경험들 제공 + 현대백화점 앱을 깔아야하고 그 앱을 바탕으로 Data 수집

    중국 알리바바 – 허마셴셩 : 신선한 제품 위주로 판매하는 마트로써 물건 주문이 들어오면, 반경 3km안에는 30분안에 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함.
    실제로 중국에서는 이것 때문에 아파트 가치가 높아지고 추후에는 삼성전자 같은 냉장고를 만드는 기업이 큰 냉장고를 만들 필요가 없게 됨.
    결제는 무조건 알리바바사의 알리페이만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만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진에서는
    페이스북에서 어떤 사용자가 300개의 like를 눌렀을 경우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배우자보다 그의 개성을 더 잘 알수있다.

    국내 통신3사가 가장 두려워 하는상대?
    ->애플, 넷플릭스
    애플은 지금 애플원을 통해
    애플뮤직, 애플티비, 애플아케이드, 아이클라우드, 애플피트니스
    거대 플랫폼 + 구독경제 실천

    에스티로더:
    스마트 미러 :
    ex) 고객이 뾰루지가나면
    거울에 대고 에스티로더 전문가
    "개인화된 일대일 대화" 가능 그리고 상담서비스 추천 혹은 제공
    why? : 방문 판매 미래가 없음

    도미노피자
    피자 레스토랑 사업 자체가 높은 수익 기대안됨
    피자 맛 자체 차별 없음
    -> 피자의 맛과 가격에서 디지털 중심

    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중 성공사례:
    "Share a Coke "
    예를들면 호주에서 가장 인기있는 이름 150개를 뽑아내고,
    이 이름명이 인쇄된 코카콜라 수백만병 판매
    캠페인 시작 직전 시행한 마케팅 리서치 결과, 한달동안
    코카콜라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이 50%가 넘는 다는 결과
    이처럼 코카콜라에 대한 젊은 층들의 관심이 낮아 진것을 파악,
    코카콜라와 사람들을 다시 이어주는 개인화 된 캠페인

    리멤버 :명함 저장 앱
    B2C - 개인에게는 명함 저장
    B2B - 기업에게는 원하는 구직자 매칭

    Fender- 기타 제조 업체
    기타 매출이 30% 급감 ->
    기존 마인드 : 더 좋은 기타를 만들자
    고객의 4~50%가 여성이고 4개월안에 그만둠
    하지만 1년이상만 꾸준히 치면 오래침
    -> 온라인플랫폼 구축을 통해 좀 더 재미있게 치자
    본인이 연주한 기타 반주에 BTS가 노래를 부름
    BTS! BTS!
    기타 관련 악세사리 또한 판매
■ 활용 및 적용 방안
  • 기존의 제조기반 기업들은 매출이 감소를 하면 더 성능이 뛰어난 상품을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고객들이 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지 를 빨리 파악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빠르게 여러 시도를 해봐야 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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